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 요약 정리
1. 운영체제의 정의
- 하드웨어 바로 윗단에 설치되는 소프트 웨어.
2. 운영체제의 기능
- 하드웨어 자원 관리,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(입출력 기능 함수), 보안(프로그램 메모리 침범 X) 등을 제공
3. 운영 체제 용어
단일 작업 : 한번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실행
다중 작업 :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행. (단일 CPU로도 여러 프로그램들을 번갈아 처리 가능 - 시분할 시스템)
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: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메모리에 올려 놓음.
다중 처리기 시스템 : 하나의 컴퓨터 안에 여러 CPU 설치
단일 사용자 운영체제 : 1명의 사용자만 접속가능
다중 사용자용 운영체제 : 여러 사용자 동시에 접속 가능
일괄 처리 방식 : 요청된 작업을 모아서 한번에 처리.
시분할 방식 : 짧은 시간 단위를 번갈아가며 처리. 응답이 더 빠르다
실시간 운영체제 : 시간안에어떠한 일이 '반드시' 처리되야만 한다.
경성 실시간 시스템(hard realtime system) : 로켓 ,원자로 제어 시스템 등
연성 실시간 시스템(soft realtime system) :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등
단연히 현대의 컴퓨터는 다중 작업,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, 다중 처리기 시스템, 다중 사용자용 운영체제, 시분할 방식이다.
4. 운영체제의 예시
MS 윈도우 - 사용자 친화 인터페이스와 기능
UNIX (현재 LINUX의 바탕) - 전문적이고, 커스텀이 더 용이함.
5. 운영체제의 자원 관리 기능
하드웨어 자원 관리
- CPU : 선입선출, 라운드 로빈, 우선순위 등의 방식
- 메모리 : 고정분할, 가변분할, 가상메모리 등의 방식
- 보조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 주변 장치 : 인터럽트와 컨트롤러(장치에 설치된 CPU)
스포트웨어 자원 관리
- cpu에서 처리할 소프트웨어의 명령 순서를 관리
'Infra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. 프로세스 관리 (0) | 2021.10.18 |
---|---|
4. 프로그램의 구조와 실행 (0) | 2021.10.18 |
3. 컴퓨터 시스템 (0) | 2021.10.15 |
1. 컴퓨터 및 정보기술의 역사 (0) | 2021.10.1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