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개발/디자인 패턴

[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] 인스턴스 만들기 6. Prototype

by hongdor 2021. 1. 8.
728x90

출처 : 책 -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

 

6. Prototype - 복사해서 인스턴스 만들기

 

 

1. 목적

 

 - 인스턴스를 생성이 아닌 생성돼 있는 인스턴스를 복사한다.

  1. 비슷한 클래스를 많이 정의해야 할 경우. 클래스 복사와 변수를 통해 대체

  2.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 생성이 어려울 경우

   > 예를 들어 사용자가 조작하고 있던 도 중 그 순간을 인스턴스로 만들어야 할 때

  3 . framework와 생성하는 인스턴스를 분리하고 싶은 경우

   > 클래스 이름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. 인스턴스를 만드는 메소드가

      반환한 인스턴스를 인터페이스로 받는다.

 

 cf) 클래스 이름이 왜 속박인가

  - 클래스를 재이용할 수 없게 된다.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

    다른 인스턴스를 연결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.

 

 - JAVA에서 지원하는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서 복사하는데 사용한다. 

 

 

2. 예제

 

(1) Product - 복사할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 ( Cloneable 상속 )

import java.lang.Cloneable;

public interface Product extends Cloneable {
    public abstract void use(String s);
    public abstract Product createClone();
}

 

(2) Manager - 인스턴스 저장, 저장한 인스턴스를 복사해 반환하는 역할

public class Manager {
    private HashMap showcase = new HashMap();
    public void register(String name, Product proto) {
        showcase.put(name, proto);
    }
    public Product create(String protoname) {
        Product p = (Product)showcase.get(protoname);
        return p.createClone();
    }
}

 

(3) MessageBox - 저장할 클래스1

public class MessageBox implements Product {
    private char decochar;
    public MessageBox(char decochar) {
        this.decochar = decochar;
    }
    public void use(String s) {
        int length = s.getBytes().length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length + 4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decochar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"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decochar + " "  + s + " " + decochar)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length + 4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decochar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"");
    }
    public Product createClone() {
        Product p = null;
        try {
            p = (Product)clone();
        } catch (CloneNotSupportedException e) {
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}
        return p;
    }
}

 

(4) UnderlinePen - 저장할 클래스2

public class UnderlinePen implements Product {
    private char ulchar;
    public UnderlinePen(char ulchar) {
        this.ulchar = ulchar;
    }
    public void use(String s) {
        int length = s.getBytes().length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\""  + s + "\"");
        System.out.print(" ")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length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ulchar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"");
    }
    public Product createClone() {
        Product p = null;
        try {
            p = (Product)clone();
        } catch (CloneNotSupportedException e) {
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}
        return p;
    }
}

 

(5) Main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준비
        Manager manager = new Manager();
        UnderlinePen upen = new UnderlinePen('~');
        MessageBox mbox = new MessageBox('*');
        MessageBox sbox = new MessageBox('/');
        manager.register("strong message", upen);
        manager.register("warning box", mbox);
        manager.register("slash box", sbox);

        // 생성
        Product p1 = manager.create("strong message");
        p1.use("Hello, world.");
        Product p2 = manager.create("warning box");
        p2.use("Hello, world.");
        Product p3 = manager.create("slash box");
        p3.use("Hello, world.");
    }
}
728x90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