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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디자인 패턴

[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] 동일시하기 11. Composite

by hongdor 2021. 1. 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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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책 -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

 

11. Composite - 그릇과 내용물을 동일시하기

 

 

1. 목적

 

 - 윈도우에서 폴더는 폴더를 넣을수도 있고 파일을 넣을 수도 있다.

 - Composite 패턴은 그릇(폴더)와 내용물(파일)을 동일시해서 재귀적인 구조를 만들기 위한 패턴 

 

 

2. 예제

 

(1) Entry - File과 Directory 클래스의 부모 추상클래스

public abstract class Entry {
   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()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public abstract int getSize();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public Entry add(Entry entry) throws FileTreatmentException {   
        throw new FileTreatmentException();
    }
    public void printList() {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printList("");
    }
    protected abstract void printList(String prefix);              
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return getName() + " (" + getSize() + ")";
    }
}

 

 

(2) File

public class File extends Entry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int size;
    public File(String name, int siz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size = size;
    }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    public int getSize() {
        return size;
    }
    protected void printList(String prefix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prefix + "/" + this);
    }
}

 

 

(3) Directory

import java.util.Iterato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
public class Directory extends Entry {
    private String name;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디렉터리의 이름
    private ArrayList directory = new ArrayList();      // 디렉터리 엔트리의 집합
    public Directory(String name) {                  // 생성자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                       // 이름을 얻는다
        return name;
    }
    public int getSize() {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크기를 얻는다
        int size = 0;
        Iterator it = directory.iterator();
        while (it.hasNext()) {
            Entry entry = (Entry)it.next();
            size += entry.getSize();
        }
        return size;
    }
    public Entry add(Entry entry) {                  // 엔트리의 추가
        directory.add(entry);
        return this;
    }
    protected void printList(String prefix) {           // 엔트리의 일람
        System.out.println(prefix + "/" + this);
        Iterator it = directory.iterator();
        while (it.hasNext()) {
            Entry entry = (Entry)it.next();
            entry.printList(prefix + "/" + name);
        }
    }
}

 

(4) 예외 처리 

public class FileTreatment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{      
    public FileTreatmentException() {
    }
    public FileTreatmentException(String msg) {
        super(msg);
    }
}

 

 

(5) Main                 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try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king root entries...");
            Directory rootdir = new Directory("root");
            Directory bindir = new Directory("bin");
            Directory tmpdir = new Directory("tmp");
            Directory usrdir = new Directory("usr");
            rootdir.add(bindir);
            rootdir.add(tmpdir);
            rootdir.add(usrdir);
            bindir.add(new File("vi", 10000));
            bindir.add(new File("latex", 20000));
            rootdir.printList();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"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king user entries...");
            Directory Kim = new Directory("Kim");
            Directory Lee = new Directory("Lee");
            Directory Park = new Directory("Park");
            usrdir.add(Kim);
            usrdir.add(Lee);
            usrdir.add(Park);
            Kim.add(new File("diary.html", 100));
            Kim.add(new File("Composite.java", 200));
            Lee.add(new File("memo.tex", 300));
            Park.add(new File("game.doc", 400));
            Park.add(new File("junk.mail", 500));
            rootdir.printList();
        } catch (FileTreatmentException e) {
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}
    }
}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

3. Entry 클래스의 add메소드 예외 처리 관련 다른방법

 

(1) Entry 클래스 add 메소드 구현하고 예외로 처리  

   > 위의 예제에서 사용한 방법. 어떤 예외가 발생했는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.

 

(2) Entry 클래스 add 메소드 구현 후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다. 하위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한다.

   >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넘어가는  방법입니다.

 

(3) Entry 클래스에서 add를 추상메소드로 선언한다.

   > File 처럼 add가 필요없는 하위 클래스에서도 정의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다.

 

(4) Driectory C클래서에만 add 메소드를 만든다.

   > Entry 형에 add 할때마다 (Directory) Entry  로 캐스팅 해줘야한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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