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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디자인 패턴

[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] 클래스로 표현하기 22. Command

by hongdor 2021. 1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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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책 -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

 

22. Command - 명령을 클래스로 표현하기

 

 

1. 목적

 

 - 말 그대로 메소드들의 실행들을 묶어 명령 클래스로 만든다.

 - 장점 : 명령을 하나의 물건처럼 표현한다. 명령의 묶음 클래스가 존재하며,

             명령 클래스의 수정없이 새로운 명령 클래스2를 추가해 명령을 늘릴 수 있다. ( OCP 부합 )

 - 역할

    Client - Main 클래스( Invoker의 execute 메소드 호출 )

    Invoker - Command 클래스들의 집합

    Command - Command 클래스

    Receiver - Command 클래스의 명령을 받아 실제로 수행.

 

 

2. 예제

 

(1) MacroCommand - Invoker 역할, Command 클래스들의 집합. 명령 저장의 기능도 구현

package command;

import java.util.Stack;
import java.util.Iterator;

public class MacroCommand implements Command {
    // 명령의 집합
    private Stack commands = new Stack();
    // 실행
    public void execute() {
        Iterator it = commands.iterator(); 
        while (it.hasNext()) {             
            ((Command)it.next()).execute();
        }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}
    // 추가
    public void append(Command cmd) {
        if (cmd != this) {
            commands.push(cmd);
        }
    }
    // 최후의 명령을 삭제
    public void undo() {
        if (!commands.empty()) {
            commands.pop();
        }
    }
    // 전부 삭제
    public void clear() {
        commands.clear();
    }
}

 

 

(2) Command 인터페이스

package command;

public interface Command {
    public abstract void execute();
}

 

 

(3) DrawCommand - Command 구현1

package drawer;

import command.Command;
import java.awt.Point;

public class DrawCommand implements Command {
    // 그림 그리기 대상
    protected Drawable drawable;
    // 그림 그리기 위치
    private Point position;
    // 생성자
    public DrawCommand(Drawable drawable, Point position) {
        this.drawable = drawabl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    // 실행
    public void execute() {                  
        drawable.draw(position.x, position.y); 
    }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}

 

 

(4) Drawble 인터페이스 - 편의성을 위해 만든 그리는(Draw)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

package drawer;

public interface Drawable {
    public abstract void draw(int x, int y);
}

 

 

(5) DrawCanvas - Receiver 역할, Command의 명령을 받아 실제로 수행.

package drawer;

import command.*;
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awt.*;
import java.awt.event.*;
import javax.swing.*;

public class DrawCanvas extends Canvas implements Drawable {
    // 그림 그리는 색
    private Color color = Color.red;
    // 그림 그리는 점의 반경
    private int radius = 6;
    // 이력
    private MacroCommand history;
    // 생성자
    public DrawCanvas(int width, int height, MacroCommand history) {
        setSize(width, height);
        setBackground(Color.white);
        this.history = history;
    }
    // 이력 전체를 다시 그리기
    public void paint(Graphics g) {
        history.execute();
    }
    // 그림 그리기
    public void draw(int x, int y) {
        Graphics g = getGraphics();
        g.setColor(color);
        g.fillOval(x - radius, y - radius, radius * 2, radius * 2);
    }
}

 

 

(6) Main - Client 역할. Invoker 메소드 호출.

import command.*;
import drawer.*;

import java.awt.*;
import java.awt.event.*;
import javax.swing.*;

public class Main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, MouseMotionListener, WindowListener {
    // 그림 그린 이력
    private MacroCommand history = new MacroCommand();
    // 그림 그리는 영역
    private DrawCanvas canvas = new DrawCanvas(400, 400, history);
    // 제거 버튼
    private JButton clearButton  = new JButton("clear");

    // 생성자
    public Main(String title) {
        super(title);

        this.addWindowListener(this);
        canvas.addMouseMotionListener(this);
        clearButton.addActionListener(this);

        Box buttonBox = new Box(BoxLayout.X_AXIS);
        buttonBox.add(clearButton);
        Box mainBox = new Box(BoxLayout.Y_AXIS);
        mainBox.add(buttonBox);
        mainBox.add(canvas);
        getContentPane().add(mainBox);

        pack();
        show();
    }

    // ActionListener용
    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        if (e.getSource() == clearButton) {
            history.clear();
            canvas.repaint();
        }
    }

    // MouseMotionListener용
    public void mouseMoved(MouseEvent e) {
    }
    public void mouseDragged(MouseEvent e) {
        Command cmd = new DrawCommand(canvas, e.getPoint());
        history.append(cmd);
        cmd.execute();
    }

    // WindowListener용
    public void windowClosing(WindowEvent e) {
        System.exit(0);
    }
    public void windowActivated(WindowEvent e) {}
    public void windowClosed(WindowEvent e) {}
    public void windowDeactivated(WindowEvent e) {}
    public void windowDeiconified(WindowEvent e) {}
    public void windowIconified(WindowEvent e) {}
    public void windowOpened(WindowEvent e) {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new Main("Command Pattern Sample");
  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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